하늘빛 재활의학병원

T. 031-451-0090~2

재활클리닉
인지치료

01. 인지-지각치료


뇌손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운동과 감각기능의 결손과 함께 지각기능과 인지기능에도 함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수행하고자 하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며 사회적 요구나 기대되는 역할을 실행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인지-지각의 장애는 물리적 장애보다 중요할 수 있으며 뇌손상 환자의 경우 인지-지각치료를 위한 적절한 평가와 중재가 필요합니다.



 

02. 지각기능이란?


환경에 적응하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신체와 공간의 상호관계를 제대로 인식하는 기능을 지각기능이라고 합니다. 지각기능에 장애가 있을 시 자발적인 움직임과 사물의 인식이 어렵습니다. 



03. 인지기능이란 ?


인지란 일상생활을 통해 정보를 습득, 생각, 계획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인지기능을 통해 우리는 집중력, 기억력, 통찰력, 지남력(사람, 장소, 시간을 아는 능력) 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기능의 손상은 스스로를 돌보는 능력을 상실시키므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04.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뇌손상, 뇌성마비, 치매 등으로 지각-인지 능력이 저하된 경우 



05. 치료분류
  • 환자 개별적인 인지-지각 평가 후 기능을 분석, 문제점을 설정합니다.
  • 인지-지각 손상 중 가장 문제가 되는 영역을 설정하고 학습을 통해 기능을 향상 시킵니다.
  • 컴퓨터 인지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에 맞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판단능력 
환자가 실제로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환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설명합니다. 

2) 계산능력 
기본적인 수 개념에서 시작하여 낮은 단계의 계산연습 또는 간단한 돈 계산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장소-사람을 아는 능력 
달력, 시계, 가족사진을 준비해 환자에게 설명하도록 하거나 단서를 주어 생각을 유도하기 잘못된 정보는 항상 정확하게 다시 알려줍니다. 

4) 집중력 저하 
주변에 집중에 방해가 되는 자극 물건을 제거하고 간단하고 적당한 양의 작업을 줄 수 있습니다. 

5) 색깔이나 모양의 인지장애 
블록을 이용한 도형 맞추기 색깔 짝짓기 훈련이 이루어집니다. 

6) 신체 인식 장애 및 마비된 쪽의 무시 
신체 감각의 저하나 마비 부위의 신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장애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인식시키기 위해 신체적 접촉을 통해 감각을 입력시키며 대화 시 마비가 일어나 쪽에서 말하며 계속적으로 마비측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